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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가 있는 삶 Life with magaz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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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
제1장 총 칙  

1962. 10. 26, 제정
1966. 10. 19, 개정
1971. 11.  1, 개정
1980.  2.  6, 개정
1987.  1.  1, 개정
1988.  1.  1, 개정
1993.  1.  1, 개정
1998.  5.  1, 개정
2001.  1.  1, 개정
2003.  2. 10, 개정
2008.  4.  8, 개정
2010.  4. 16, 개정
2011.  2. 24, 개정
2014.  5. 19, 개정
2017.  3. 30, 개정
2020.  3.  6, 개정
2022.  3. 21, 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본 법인은 사단법인 한국잡지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라 칭한다.


제2조(소재지) 협회의 본부는 서울특별시에 두고 필요한 곳에 지부를 둘 수 있다.


제3조(목적) 협회는 한국 잡지계의 발전과 민족문화의 올바른 전승을 위하여 잡지의 질적 향상과 윤리성을 제고하고 나아가 세계화, 전문화에 노력하며 언론창달 등 공익에 기여함은 물론 잡지인의 친목과 공통의 권익을 추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사업)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행한다.

 1. 잡지인의 품격과 자질을 향상하고 잡지경영에 필요한 공익적 문제의 연구 및 대책
 2. 잡지경영에 필요한 자료의 조사·수집과 홍보활동
 3. 기관지 및 도서의 간행
 4. 잡지회관 건립과 관리 및 임대
 5. 잡지금고 운영에 관한 사항
 6. 저작권위탁관리 사업
 7. 한국잡지박물관 운영
 8. 잡지전시관 설치 운영
 9. 학술연구 및 교육훈련사업과 각종 세미나 개최 
 10. 잡지윤리실천요강의 준수와 회원 간의 이해득실의 조정
 11. 도서관 자료 납본대행사업 및 정부기관으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12. 국제잡지기구와의 협력 및 국제잡지 언론과의 교류증진
 13. 평생교육사업
 14. 잡지 전문 인력 교육 사업
 15.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업
 16. 직업정보제공사업
 17. 광고 등 기타 부대사업
 18. 잡지 문화 확산을 위한 독서진흥 사업
 19.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운영 사업
 20.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

제2장 회 원  

제2장 회 원


제5조(자격) 
① 회원 자격은 국내 잡지의 발행인으로 하며 가입절차는 협회 규정이 정하는 소정절차에 의하되 회원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정회원
  정회원은 국내 유가 잡지의 발행인 또는 대표 경영자로 한다.
2. 준회원
  준회원은 국내 무가 잡지의 발행인 또는 대표 경영자이며 입회비와 소정의 연회비를 납부한다. 1년간 회비 납부와 납본을 성실하게 이행할 경우, 이사회 의결을 거쳐 정회원이 될    수 있다.
3. 일반회원
  일반회원은 한국잡지협회에 납본하는 잡지 발행인으로 한다. 다만, 정회원이 되고자 할 때에는 협회 규정이 정하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정회원이 될 수 있다.
4. 명예회원
   가. 협회 정회원 활동을 10년 이상 한 사람 중 이사회에서 의결하여 위촉한다.
   나. 잡지산업 발전에 공이 큰 사람으로 이사회에서 의결하여 위촉한다.
② 법인 내에 2명 이상의 발행인이 있는 경우에는 대표 발행인이 회원이 된다.
③ 회원이 잡지의 발행권을 양도하였거나 폐업신고, 말소 및 직권취소를 당하였을 때에는 자동적으로 회원 자격을 상실한다.
④ 정회원으로 재가입 하고자 하는 자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가입하되 재가입시 입회비는 면제한다.


제6조(권리) 
① 정회원은 정관과 규정에 의해 선거권과 피선거권, 총회 참석 및 발언권, 의결권, 임원 및 각종 위원회 위원 자격, 기금이용권, 발행인세미나 참석(협회 가입 후 6개월 경과) 및            협회행사 참석 등 협회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② 준회원은 발행인 세미나(협회 가입 후 12개월 경과) 및 협회 행사에 참석할 권리를 가진다.
③ 명예회원은 발행인 세미나 및 협회 행사에 참석할 권리를 가진다.
④ 준회원과 명예회원은 정회원의 권리 중 선거권, 피선거권, 총회 참석 및 발언권, 의결권, 임원 및 각종 위원회 위원 자격 및 기금이용의 권리를 갖지 아니한다.



제7조(의무) ①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
    1. 정관 및 제 규정의 준수
    2. 총회 및 이사회의 의결사항의 이행
 ②정회원 및 준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가진다.
    1. 별도 소정부수의 간행잡지 납본
    2. 입회비와 회비의 납부.
 

제8조(탈퇴) 회원이 협회를 탈퇴하고자 할 때에는 협회에 탈퇴 의사를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입회비 및 기 납부한 회비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제9조(상벌) 
① 회원으로서 협회의 발전에 현저히 기여한 자에 대하여는 포상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포상할 수 있다. 단, 정부 포상 대상자는 별도 위원회를 구성하여 정부 포상 절차에 따라 추천한다.
② 회원으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회원윤리위원회의 심의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해당 회원을 징계할 수 있다.
    1. 제7조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
    2. 본 협회의 사업을 방해한 때
    3. 본 협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해를 끼친 때
③ 제1항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징계의 방법, 기준 등의 내용은 회원윤리포상위원회의 규정에 의한다.
    1. 제명
    2. 자격정지
    3. 경고

제3장 임 원  

제3장 임 원


제10조(임원) 
① 협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5인 이내
    3. 감사 2인
    4. 이사 35인 이내
② 회장 및 부회장은 이사를 겸한다.


제11조(선임) 
① 임원은 다음과 같이 선임한다.
    1. 선거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협회 이사회가 구성하는 선거관리위원회를 둔다.
    2. 회장은 총회에서 선임하며, 회장으로 선임되고자 하는 자는 자격회원 30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 총회 30일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3. 감사는 총회에서 선임하며, 감사로 선임되고자 하는 자는 자격회원 10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 총회 30일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4. 회장과 감사의 선출과 관련한 사항은 정관운영규정 및 선거관리규정에서 정한다.
② 회장, 감사 이외의 임원선출을 위하여 임원선출위원회를 둔다.
    1. 회장, 감사 이외의 임원은 임원선출위원회에서 선출하며 회장이 임명한다.
    2. 임원선출위원회의 구성, 운영과 임원자격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정관운영규정에서 정한다.
    3. 임원 보궐 선임은 이사회에서 한다.


제12조(임기) 
① 협회 임원의 임기는 2년(선출년도 3월 1일부터 3년차 2월 말일까지)이다. 다만,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② 회장은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③ 임원은 임기 만료 후라도 후임자가 취임할 때까지는 임원으로 직무를 수행한다.

제13조(회장)
① 회장은 협회를 대표하고, 협회의 업무를 통괄한다.
② 회장은 협회 직전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전직회장은 고문으로 위촉한다.


제14조(부회장) 
①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이 임명하고 부회장 중 수석부회장은 회장이 지명한다.
② 회장 유고 시에는 수석부회장, 부회장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하며, 부회장의 직무대행은 협회 가입순으로 한다.


제15조(이사) 이사는 이사회를 통하여 회무 운영의 제반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제16조(감사) 감사는 협회의 재정 및 일반사무를 감사하며 이사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제17조(자격상실) 
① 임원이 사임하고자 할 때는 사임서를 회장에게 제출하고 회장은 이사회에 보고, 접수함으로써 그 직을 면직한다.
② 제9조(상벌) 규정에 의거 제명, 자격정지 등의 징계를 받은 자는 징계가 확정된 날부터 회원 및 임원자격을 상실한다.


제18조(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협회의 임원이 될 수 없다.
    1. 공직선거관련 법령에 명시된 피선거권이 없는 자.
    2. 협회 규정에 의해 제명처분을 받고 재가입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3. 협회 규정에 의해 자격정지 처분을 받고 복권되어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제4장 총 회  

제4장 총 회


제19조(구성) 총회는 협회 최고 의결기관이며 정회원으로 구성한다.


제20조(구분과 소집)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1. 정기총회는 연 1회로 하며 매 회계연도 종료일로부터 2월 이내에 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이사회의 의결 또는 재적 회원 3분의 1이상의 임시총회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은 3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회장은 긴급을 요하는 사항으로 총회 소집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서면결의에 붙일 수 있으며, 이 경우 서면결의 된 사항에 대하여 차기 총회에 보고한다.
③ 총회를 소집한 경우 총회 개최일을 정회원에게 즉시 고지한다.


제21조(권한) 총회는 다음의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장, 감사의 선임 및 해임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에 관한 사항
    3. 예산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4. 정관변경에 관한 사항
    5. 기본재산의 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6. 기타 중요사항


제22조(의사정족수) 총회는 정회원으로서 재적구성원(구성원이라 함은 회원의 의무를 이행한 회원을 말한다)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한다.


제23조(의결) 
① 이 정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경우 총회의 의결은 다수결로 한다.
② 재적구성원은 총회에 출석하지 아니하고 소정의 양식에 표기된 의안에 대하여 의사 표시를 하고 이를 총회 개시 전까지 의장에게 제출함으로써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때 협회는 관련 자료를 회원들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③ 전항의 재적구성원은 총회에 출석한 것으로 본다.


제24조(의결 제척) 회원 자신과 관련된 사항을 의결할 때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제5장 자문위원회  

제5장 자문위원회


제25조(구성) 
① 협회 업무에 대한 자문과 협회 발전을 위해 내부 및 외부 인사로 구성되는 자문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② 위원은 회장이 위촉하고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제26조(기능 및 운영) 자문위원회의 기능과 운영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6장 이 사 회  

제6장 이 사 회


제27조(구성) 이사회는 이사로서 구성한다.


제28조(개최) 정기이사회는 연 4회 이상 개최하고, 임시이사회는 재적이사의 3분의 1이상의 요청이 있을때 소집하고 회장은 그 의장이 된다.


제29조(권한)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총회에서 의결된 사항의 집행에 관한 사항
    2. 총회에 부의할 안건의 예비심의에 관한 사항
    3. 임원 보궐 선임에 관한 사항
    4. 제 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5. 회장이 의결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항
    6. 기타 본 협회 운영에 관한 사항


제30조(정족수)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의결은 출석이사 과반수로 한다.

제7장 위원회  

제7장 위원회


제31조(설치) 협회의 원활한 운영과 목적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각종 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32조(구성 및 운영) 각종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8장 부설기관  

제8장 부설기관


제33조(설치) 협회는 잡지계의 발전과 목적사업 수행을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은 부설기관을 둔다.
    1. 한국미디어정책연구소
    2. 한국잡지금고
    3. 한국잡지저작권위탁관리소
    4. 한국잡지박물관
    5. 한국잡지종합전시관
    6. M미술관
    6. 한국잡지교육원


제34조(한국잡지연구소) 잡지언론 발전을 위한 조사, 연구, 정책개발, 발간사업 등의 사업을 한다.


제35조(한국잡지금고) 잡지제작비 지원과 잡지발전기금 등을 관리운영 한다.


제36조(한국잡지저작권위탁관리소) 국내외 저작권에 관한 위·수탁 업무를 담당하여 회원사의 편익을 도모한다.


제37조(한국잡지박물관) 잡지와 관련한 역사적 자료를 보관, 전시, 연구하여 잡지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도모한다.


제38조(한국잡지종합전시관) 잡지의 상설전시, 기획전시를 통해 잡지인구 저변 확대를 꾀하고, 예술작품 전시를 통해 문화발전에 기여한다.


제39조(M미술관) 미술문화의 대중화 및 보급, 각종 호보 활동에 사용하여 미술 문화의 진흥 뿐 아니라 회원사의 발전과 회원의 권익 신장에 기여한다.
 

제40조(한국잡지교육원) 정보화, 지식화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우수한 전문 잡지인을 교육을 통해 양성한다.


제41조(구성 및 운영) 부설기관의 구성과 운영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제9장 재 정  

제9장 재 정


제42조(재산)
① 협회의 재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한다.
② 기본재산을 처분하거나 감축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총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43조(재원) 협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재원은 다음과 같다.
    1. 입회비
    2. 회비
    3. 수수료
    4. 기부금
    5. 잡지금고사업수익금
    6. 저작권위탁관리사업 수익금
    7. 잡지회관 관리수입금
    8. 잡지교육원 사업수익금
    9. 전시회, 박람회 개최 및 대행사업의 수익금
    10. 광고 등 기타 부대사업의 수익금
    11. 기본재산으로부터 생기는 수익금
    12. 기타 잡수입


제44조(회계감사)
① 감사는 협회의 회계에 관한 사항을 연 2회 이상 감사를 하여 그 결과를 정기총회에 보고해야 한다.
② 2년에 1회는 외부 회계감사를 받아야 한다.


제45조(회계연도) 협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준한다.


제46조(운영)
① 회장은 회계 연도마다 예산을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 회장은 당해 연도 회계의 수지를 결산하여 감사를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제10장 사 무 처  

제10장 사 무 처


제47조(설치) 회장의 지시를 받아 협회의 업무를 처리하게 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제48조(직원) 
① 사무처에는 사무총장 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
② 사무총장은 회장의 제청에 의해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임면하며, 직원은 회장이 임면한다.


제49조(사무총장)
① 사무총장은 회장의 지시를 받아 소속직원을 감독하며 협회의 사무를 처리한다.
② 사무총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협회가 필요시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연장할 수 있다.

제11장 보 칙  

제11장 보 칙


제50조(해산) 협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51조(잔여재산귀속) 협회가 해산할 때에는 그 잔여재산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얻은 후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협회와 유사한 법인이나 단체에 기증한다.


제52조(정관변경) 
① 협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 의결을 거쳐야 하되 각각 재적구성원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구성원 3분의 2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② 제1항의 정관변경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53조(규정)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협회 규정으로 정한다.
    1. 정관운영에 관한 사항
    2. 지부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
    3. 부설기관 및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4. 사무처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
    5. 기타 협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


제54조(준용규정) 이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련 법령 및 관례에 따른다.

부칙  

부칙


제1조(시행일) 본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고 법원에 등기를 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개정 정관 효력) 본 개정 정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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